사랑방
Pig War
61회 동기 여러분께; 안녕 하시오. 지난달 김유홍이 이곳을 들렸을때 San Juan Island 를 들렸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그곳 소위 English Camp 에서 "Pig War" 에 대한 re-enactment 를 보고 이 "되지 전쟁" 이 무엇인지. 그리고 미국과 카나다의 국경이 어떤 경로로 오늘날의 경계선이 항상 궁굼 하든차 이 기회를 이용 이곳 도서관에 가서 책을 둬권 빌려와서 읽어보고 배우는 바가 있기에 혹시 동기중에 나 같이 몰랐고 알 흥미를 느끼시는 동기가 있을까 해서 강창욱 형에게 우리 website 에 올려달라 부탁하는 동시에 동기 여러분에게도 e-mail 로 보냅니다. 댁내 건강과 행운을 빕니다.
이회백

미국과 카나다 국경선, San Juan Islands, “Pig War” 그리고 Point Roberts 에 얼킨 이야기

   미국과 카나다 국경이 어떻게 지금과 같은 선에서 낙착되었는가는17세기에 북쪽에 세력을 잡고 있든 영국과 남쪽 Louisiana 와 북미 서북지역(지금의 Quebec) 을 차지하고 있든 불란서가 북미대륙(동부 지역만에 국한 되지만) 을 어디서 분활 할것인가에 대해 분쟁 하든때 부터 시작된다. 그러던중 영국 이권을 대표하든 Hudson’s Bay Company 가 북위 49도선을 경계로 삼는게 어떤가 하는 의견을 제시했다. 1719년에는 Anglo-French  Commission 의 영국측이 정식으로 북위 49도선을 Hudson’s Bay Company의 남방한계선으로 하자고 제의했는데 우리 38선의 3에다 1을 더하면 4요 8에다 1을 가하면 9가 되니 38선과 49도선,  기의한 생각이 든다. 그런데 훗날 이 북위 49도선이 미국과 카나다의  가장 중요한 경계선이 되고 만다.
   이 제의는 북서쪽에서 자리잡고 있는 불란서의 이해에 상치 되는지라 거부되어 실현되지 못했는데 18 세기에 드러서 북위 45도선을 경계선으로 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이 제안은 미국 독립전쟁후 Quebec 과 New York 경계선이 되는 바탕이 된다 . 지금 지도를 보면 45도 선이 St. Lawrence 강을 맞나는 곳에서 부터 동쪽으로 나가 있다.
   독립전쟁 후엔 Hudson’s Bay Company territory 와 함께 불란서가 차지하고 있던 Northern Territory 도 영국이 차지하게 되고 여기에 미국도 동조해 그 결과로1783 년Treaty of Paris 로 맺어 지는데 이 조약으로 Maine 과 New Brunswick 의 경계를 결정 지었다. 그리고 이때 지금 Minnesota 북쪽에 위치한 Lake of Woods 로 부터 서쪽으로 Mississippi 강 까지 경계를 짓자는 제안이 나왔었다. 사실은 영국이 불란서와 국경교섭을 할때 49도선을 제안했었는데 세월이 지나 이때에는 미국이 이를 제안 영국이 수락, 1818년 10월 에 미국과 영국이 49도선 국경선을 Rocky 산맥까지 정하는 조약을 맺었다. Rocky 산맥에서 서쪽으로는 영미 공동 점령지역으로 하고 영국과 미국시민은 공히 자유로히 10 년간 들어갈수 있다고 하였다. 이 지역이 소위 Oregon Country 로 불리게 된다.
   
   오대호를 국경으로 삼는데는 미국도 영국도 이의가 없었음이 분명하다.  
  
   서부와 서북부 해안지대  소유권은 네 국가,  스페인, 러시아,  대영제국 그리고 미국이 contest하고 있었다. 주장은 다 똑 같이 자기네가 먼저 그리고 제일 많이 그 지역을 탐험, 조사 했다는 것이다. 1825년에 미국과 스페인이 스페인의  영토 북방 한계선을 북위 42도로 하자는데 합의했다. 오늘날 California, Nevada, Utah 와 Oregon, Idaho와의 경계선이 42 도인데 이때 Spain과 맺은 조약의 결과가 그렇게 만들었을것이다. 1824 년엔 미국과 쏘련, 그리고 1825 년엔  영국과 쏘련이 쏘련영토의 남방 한계선을 북위 54도 40 분 으로 하자는 조약을 각각 체결했다. 따라서 1825 년엔 영국과 미국만이 쏘련과 스페인 사이의 전 영토의 소유권을 가지고 다투는  나라로 남게 되었다.
   이 Oregon Country 를 미국과 영국이 어떻게 분활 할것인가에 대해 영국의 Sir John Pelly 는 1825 년에 제안하기를 49도선 록키산맥 능선을 타고 남하 Lewis and Clark 가 넘은 산을 지나 Snake River 를 거쳐 Columbia 강을 따라 태평양에 들어가는 지역을 경계로 삼자고 제안했다. 미국측이 이 제안에 찬성함이 없이 12년이 지나자 영국 외상 Lord Aberdeen 은 다시 비슷한 제안을 했으나 미국은 이를 일축했다. 영국에 비해 자기 claim 근거가  약한것을 아는 미국은 이민을 장려 함으로서 약점을 메꿀려고 하였다. 즉 전에 아무리 연고권이 있다고 했자 들어가 사는 놈을 쫓을수는 없다는 논리였다. 그래서 이민을 적극 장려하기 위해 부부가 정착하는 경우엔 640 acre(1 평방 마일의 땅!), 독신인 경우엔 320 acre 의title 을 주었는데 후에 걷잡을수 없게 되자 반으로 줄였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settler 들은 Columbia 강 남쪽 주로 비옥한 Willamette Valley  에만 몰리고 북쪽, 지금의 Washington 이나  Idaho 쪽으로는 정착하는 사람은 극히 적었다. 다시 1844년에 협상에  들어갔는데  미국측은 자기 요구의 정당성이 약한점을 여차하면 실력으로 해결하겠다는 뜻을 은근히 비침으로서 메꿀려고 하였고 사실 미 상원 위원회는 이것을 뒷바침 했다.
   1845년 팽창주의자인 James Knox Polk 가 대통력에 당선 되었다. 그를 지명한 1844년 대회에서 다음과 같은 선언문을 채택하였다. “영토 전역(Oregon Country)에 대한 우리들의 권리는 명명백백 하고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단 한치의 땅도 영국 또는 다른 어떤 세력에게도 양보 할수 없다.”
“54도 40분 아니면 전쟁!’ 이 슬로간이 되었다. 54도 40분은 전에 언급한 쏘련의 남방 한계선을 의미하는 것이다.
   Polk 는 당선후 1818년에 맺은 영국과의 공동 점령 협정을 폐기하는 권한을 의회에 요구했고 의회는 이를 부여했다.  그러나 Polk 는 사실은Oregon 을 두고 영국과 전쟁할 의사를 갖고 있지 않았다. 왜냐하면 조만간 California 를 놓고 Mexico 와 전쟁하게 되리란 것을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영국 외상 Lord Aberdeen 은 전 태평양 지역을 차지하겠다는 강한 미국의 의지를 파악하고 전쟁을 할 경우 긴 보급로를 지탕할 곤난 때문에 난처한 입장에 처해 있었다. 당시 영국 각료(cabinet) 들은 골치 아픈 소위 “the Oregon Problem” 을 집어치우기를 원하고 있었다.
   Aberdeen 은 미국이 요구하는 54도 40 분에 대한 타협안으로 49도선에서 Columbia 강을 맞나 거기서 강을 따라가는 선으로 하자는 안을 내 놓았다. 그는 또한 미국에게 자기 영토내에 있는 항구를 자유로히 쓸수 있도록 개방 하겠다는 약속까지 덤으로 내 놓았다. 미국은 이 제안에 대안을 제시, Columbia  강을 따라갈것 없이 49도선 에서 곧장 태평양 연안까지나가 Vancouver Island 까지 49도선에서 갈르자고 제안했다.
   Vancouver Island 는 절대 잃을수 없다는 일념과 그리고 Hudson’s Bay Company 의 Fort Victoria 가 이미 Vancouver Island 에 있다는 이점을 고려하여 Lord Aberdeen 은 49도선을 국제 경계선으로 하되 Vancouver Island 는 예외로 하자고 제안했다.  Polk 대통령이 이를 수락하였고 이 제안을 상원에 제출, 1846년 6월 15일 에 인준 되었다.
   이 소식이 오레곤에 도달하는데는 무려5개월이란 시간이 걸렸다. 영국인은The Oregon Treaty 로, 미국인들은 Treaty of Washington 이라 불린 이 조약은 이때까지의 모든 영토에 대한 미국과 영국의 분쟁에 종지부를 찍어야 했을것이다. 그러나 이 조약에는 해양경계선은 “.해협(channel) 의 중간” 을 따른다는 조문(clause) 이 있는데 Strait of Georgia 에 있는 여러 channel 중 어떤 channel 를 의미 하는지 기술되어 있지가 않기 때문에 또 다시  해양 경계선을 두고 분쟁이 일어나  1872 년에 가서야 종말이 나게 되었다.

  
THE SAN JUAN BOUNDARY DISPUTE


    Georgia Strait 와 Strait of Juan de Fuca 가 맞나는 곳에 자리잡은 San Juan Islands는 미국과 카나다 가 대륙 국경을 정하는 마지막 장면이 된 곳이다.
  1846년에 체결한 Oregon Treaty, 또는 Treaty of Washington 은 영국과 미국이 대서양의 Passamaqoddy Bay 에서 시작, Georgia Strait 그리고 Strait of Juan de Fuca 에서 끝나는 미국과 영국의 국경선을 정한 조약이다.
이 조약은 대채로 국경선은 북위 49 도 선을 따른다는 면에선 간단 명료하지만 그 선이 바다에 들어간 다음에는 덜 명확하다.
   본문 그대로 옮긴다.

   The boundary, the treaty stated, 

Shall be continued westward along the said forty-ninth parallel of north latitude to the middle of the channel  which separates the continent from Vancouver’s Island; and thence southerly through the middle of the said channel, and Straits south of the forty-ninth parallel of north latitude remain free and open to both Parties.

문제는 “ 대륙에서 Vancouver Island 를 separate 하는 중간 해협” 이라는 문구다.
San Juan Islands 는 San Juan Island, Orcas Island, Lopez Island, 기타 작은 여러섬으로 되어있는데 Vancouver Island 와는 Haro Strait , 대륙 본토와는 Rosario Strait 로 갈라져 있다.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1856년 미국과 영국 공동 국경 조사대가 결성되었는데 영국측 Captain Prevost 는 동쪽 channel, Rosaria Channel 이 경계가 되어야 된다고 주장했다. 영국측은 그 근거로 Colonel Fremont(영국인) 이 만든 지도뿐 아니라 특출한 미국인이 만든 지도에도 분명히 Rosario Strait 가 영국과 미국 경계선으로 나와 있는것을 들었다.
   그러나 이Commission 도 합의를 보지 못했다.
  이렇게 경계선에 대한 협상이 진행중임에도 소유권에 대한 의견충돌이 일어났다. 1859년 6월 Ohio 에서 온 미국 settler, Lyman Cutler 는 Hudson’s Bay Company 소유의 돼지가 자기 감자 밭을 파 헤치는데  화가 나 돼지를 쏘아 죽였다. 이에 대해  Hudson’s Bay Company 는  배상금 100 불을 요구했으나 그는 이를 거부했고 사태가 점차 험악해지자  미국측 Oregon Military Commander, W.S. Harney 는 군대를 San Juan 에 상륙 시켰다. 그리고 Captain George E. Pickett 은 “ 이곳은 미국의 영토인지라 미국외의 다른 어느 법도 이 섬에서는 인정할수 없다.”” 는 포고문을 선포했다.
   미국측에 대응, 영국 Governor James Douglas 는 군함 두척과 해병대 그리고 공병대를 상륙 시켰다. 이로 인한 서로의 대치는 소위 “Pig War”라는 별명을 얻게 된다.  
    미국 정부는 Harney  의 처사를 달갑게 여기지 않아 General Winfield Scott 를 보내 문제해결을 맡겼다. 그와 Douglas 는 우선 이 섬을 미영 공동으로 점령하자는데 합의 북쪽에는 British Camp 남쪽에는 American Camp를 1860년 부터 1872 년 까지 두게 되었다.
   1872 년에 양측은 arbitration 을 함으로서 교착상태를 벗어나자는데 합의, arbitrator 로서 독일 Kaiser Wilhelm 을 정했다. Queen Victoria 가 Kaiser Wilhelm 의 cousin 이라는데 영국이 기대를 걸었다면 그들의 기대는 빗 나갔다. Kaiser Wilhelm 은 영국이 기대했든 Rosario Strait 이 아니라Haro Strait 를 경계선으로 결정을 내린것이다.
당시 인기 있든magazine, Harper’s Weekly 는 이 사실을 지도와 함께 보도 하면서 이 San Juan Islands 가 지정학적으로 얼마나 중요한가는 누구에게나 한눈에 알아볼수 있으니 영국이  Kaiser .Wilhelm의 결정에 얼마나 속이 쓰렸겠는가? 하고 썼다.

   POINT ROBERTS- The “Inconvenient Appendage”

   1846 년 미국과 카나다의 국경선을 북위 49도선으로 한다고 조약을 맺을때는 이 49도선이 실제로 어디로 통과하는지는 고려함이 없이 서둘러 맺어졌었다. 그런데 일단 이 조약대로 측량을 해 본즉 아주 자그마한 반도가 미국 본토와는 떨어져 카나다를 거치지 않고는 갈수 없는 땅이라는게 판명 되었다. 이 땅이 미국 본토 맨 서쪽에 있는Point Roberts 인데 영국측은 이 쓸모없고 귀찮기만한 땅을 영국에 속하게 하는게 어떠냐? 그게 싫으면 대신 다른 영국 영토로 바꿔치기 하는게 어떠냐 하고 제의했지만 거절, 지금도  이 “귀찮은 땅” 이 미국령이 되어 있다. 결과로 거기 사는 미국인들은 모든것( grocery, gas  전기 등)을 British Columbia 에 의지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제일 가까운 본토학교, Blaine, 에 매일 통학하는 고통을 참고 있다. 매일 미국에서 국경을 넘어 카나다에 입국, 카나다에서 국경을 넘어 미국에 가서 공부하고 오후엔 미국에서 카나다로 입국, 다시 카나다에서 미국으로 입국하는 수고를 하고 있다. 뻐스로 45분, 왔다갔다 한시간 반을 뻐스에서 소비하고 있는 것이다. .
   그런데 흥미있는 사실은 이 Blaine 이 수백야드나 카나다 쪽에 들어가 있다는 사실이다. 처음에 측량할때  서로 협조가 되지 않아 미국은 미국대로 카나다는 카나다 대로 측량 했는데 그나마 그 지도가 분실(?) 나중에 찾아서 차이를 발견, 다시 측량을 하는둥 법석을 떨었는데 둘다 지쳐서 차이 나는 지역 중간에 줄을 치고 “에잇! 이왕 이렇게 된것 그대로 두자.” 는 걸로 낙착되었다는 것이다. 

  

   다시 San Juan Islands 에 관한 잡소리를 하나 보태면 조약상(그리고 지도상) 미국영해와 영국(아니, 카나다)영해 가 정해져 있지만 channel 에 말뚝을 박은것도 아니니 자기 배가 미국 영해에 있는지 카나다 영해에 있는지 알수가 없는 것은 당연지사다. 그런데 이곳에는 whale watching tour boat 가 많은데 고래가 이 국제 수로 경계선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돌아다니는 바람에 문제가 더 복잡해진다. 10년, 20년 아무 문제 없이 tour boat 로 생계를 유지하고 살았는데 하루는 미 해안 경비대가 쫓아와서 카나다 배가 입국허가 없이 미국 영해에 들어왔다느니 구비서류가 있느니 없느니 해서 고래 구경 왔든 사람(그중 한사람은 독일에서 온)들은 고래 구경은 못하고 하루 종일 이민관 구경만 하고 돌아 갔다는 기사와 사진이 이곳 신문을 장식했었다. 다행히 불법 입국한 고래는 무사했다지만.
9/11 의 또 하나의 희생물. 물론 백인이 San Juan Islands 에 상륙하기전에는 “Pig War” 란것도  상상할수 없는 세월이였겠지만 말이다. 

   참고한 책은 Historical  Atlas of the Pacific Northwest by Derek Hayes
                         Sasquatch Books, 615 Second Avenue
                                  Seattle, Washington 98104
                                  (206) 467-4300
                               www.SasquatchBooks.com
                             books@SasquatchBooks.com

                                   ISBN 1-57061-215-3